안녕하세요
고양시통합공무원노동조합에서 조합원들께 안내드립니다.
고양시는 108만 도시로써 인구와 행정수요는 점점 늘어감에 따라,
공무원들이 악성 민원인에 의한 폭언과 폭행에 위협받는 사례 또한 증가하고있습니다.
이에따라 우리노조에서는 악성민원으로 피해받은 공무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일수있도록 기획행정위원회 송규근 의원과 함께 조례 제정을 위한 협업을 실시 중에 있습니다.
송규근 의원은 "고양시는 인구대비 적은 숫자의 공무원들이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일하고 있다고 익히 알고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할 수있는 최선을 다하겠다. 어깨가 무거움을 느낀다" 라며 "다수의 선량한 민원이 악성민원 한명으로 인해 피해받지 않고 공무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하였습니다.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가. 고양시 박동*, 정로* 악성민원 등 피해사례 접수 : 2021. 8.10~20
☞ 박동* 고발 예정, 통합공무원노동조합 변호사선임
나. 인접 지자체 조례 개정 등 관련자료 수집 : 2021. 8. 31.(화)
☞ 안산, 평택, 광주북구청 등 벤치마킹
다. 악성민원 근절 방안 1차 협업 회의 : 2021. 8. 27.(금)
라. 악성민원 근절 방안 2차 협업 회의 : 2021. 9. 28.(화)
마. 10월 현장담당공무원 간담회 실시(시, 의회, 노조)
바. 11월 민원업무담당공무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공청회(송규근 의원, 고양시정연구원)
사. 12월 민원업무담당공무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송규근 의원발의)
안전한 공무수행 환경을 조성하고 관련 공무원들을 보호해 줄 수있는 조례가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직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의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