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고 존경하는 조합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위원장 장혜진입니다.
고양시통합공무원노동조합이 지난
2021년 4월부터 추진해 왔던 선거사무개선 요구에 대해
2022년 1월 22일 덕양구선관위와 합의 후 1월 28일 일산동·서구
선관위와도 합의를 하여 비로소 고양시 전체 3개
선관위와 개선합의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선거사무개선 합의사항이 다소 미흡하다고 느끼실 수 있으시겠지만 고양시 노조가 선관위를 상대로 투쟁하여 쟁취한 최초의 사례로써, 이것이 마중물이 되어 선거사무개선의 시발점이 되었다는 것에 더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단순히 투표관리관 선거인력 비율 조정 뿐만 아니라, 주민센터 간사·서기의 업무경감 등 전반적인 선거개선 합의안을 도출하였고 이것이 가이드라인이 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가장 의미 있는 합의사항에는 선거제도개선협의체를 덕양선관위에 설치하여, 선거사무개선회의를 정례화 하고, 점진적인 선거사무개선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더불어 지금까지 관행과 권위로 일관했던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고양시 공무원들께 올리는 사과와 감사의 서한도 받았습니다.
이와 함께 선거사무에 동참한 조합원들을 위한 특별휴가 부여를 집행부에 요청하여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으며, 시의회 의장께 선거와 코로나 등에 따른 충분한 특별휴가 보장을 위해 휴가일수 제한을 삭제하는 조례 개정 협의도 마쳤습니다.
30년이 넘는 공직선거 이래 선거관리위원회를 상대로 지자체 최초의 권리투쟁은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과도 같았기에, 100% 만족스러운 성과를 만들기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중심을 잃지 않고 노조에 힘을 실어준 이재준 고양시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노조와 선관위가 서로 파국으로 치닫는 것을 막고, 합의 도출을 위해서 중재 역할을 하신 주민자치과 과장님과 직원 여러분들의 노력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무엇보다 항상 지지와 응원을 보내주시는 1,500여 고양시통합노조 조합원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향후 통합노조는 선관위가 합의사항을 성실히 이행하는지 지켜보겠습니다. 또한 선거사무로 인해 조합원들께 어떠한 억울한 일이 발생 하지 않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고양시 모든 직원분들도 노조에 가입하여 선거사무개선 뿐만 아니라 살맛나는 공직사회, 행복한 일터 조성에 함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선관위와 노조, 직원들 사이에서 -본의 아니게 악역을 할 수 밖에 없었던- 묵묵히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고계신 주민자치과장님과 직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우리 노조도 앞으로 지선과 대선이 원만히 치러질 수 있도록 화합하겠습니다. 조합원 여러분들께서도 다가오는 대선과 지선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보내주신 지지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임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뜻 하신 바 모두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 2. 3.
고양시통합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장혜진 드림